Skip to Content

SSANGYONG MOTOR

닫기

모바일메뉴

logo logo SSANGYONG

Companion

Writer. 편집실 Photo. 이도영

21.jpg

 

완벽한 품질을 

향한 열정으로

새롭게 혁신하다

 

차체1팀 차체품질직 개미분임조

 

개미같은 성실함과 막강한 조직력, 원활한 소통과 협력으로 품질 혁신을 넘어 품질 혁명을 이뤄나가는 개미분임조. 임대영직장을 포함해 20여 년 이상 생산 현장에서 탄탄한 경력을 쌓아온 베테랑급 품질맨 9명의 단합된 마음과 도전정신은 품질혁명을 통해 쌍용자동차의 미래를 열어가는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원활한 소통과 협력으로

품질 혁명을 이어나가다

차체의 품질을 관리하는 개미분임조는 차체를 조립하는 과정에서 스포트 용접과 CO2 용접, 조립 불량의 철저한 점검을 통해 부적합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양, 용접, 토크, MIP, 외관 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즉, 하나의 차량이 완성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지켜보고 차체 품질을 보증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23.jpg

 

“우리 분임조는 2000년 렉스턴 출시와 함께 ‘개미’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자신의 몸보다 몇 배나 더 큰 짐을 지고 협동으로 부지런히 일을 하는 모습이 우리 분임조의 성실한 모습과 닮아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개미분임조’라고 명명하게 되었죠.”

 

26.jpg

 

20여 년 이상 경력을 가진 9명의 베테랑 팀원들을 이끌고 있는 임대영 직장이 분임조를 소개하고, 이름에 담고자 했던 의미를 들려주었다. 개미분임조는 주간 연속 2교대로 전반 조 4명, 후반 조 4명이 차체 품질을 지켜나가고 있다. 출퇴근 시간도 다르고, 현장에서도 눈코 뜰 새 없이 분주히 돌아가는 업무로 다 함께 모일 시간이 부족하지만 메신저를 활용해 소통을 강화하고, 품질향상을 위해 원활한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최근 고객들의 품질에 대한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품질의 혁신을 넘어 혁명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아는 임대영 직장은 팀원들과 힘을 모아 완벽한 품질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27.jpg

 

“요즘 고객들은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전문지식이 많아 품질에 대한 요구도 높아졌어요. 예전에는 기능상의 문제점들이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감성품질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켜주어야 합니다. 최근 GAP과 단차 문제로 인한 여닫힘, 도장 불량, 칠 까짐, 찍힌 흔적 등 품질 문제로 인해 우리 개미분임조뿐만 아니라 회사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개선활동을 통해 품질 혁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9.jpg

 

개미분임조는 도장 불량의 주원인이 차체에서 발생되는 이물질인 쇳가루, 스패터가 70%라는 것을 알게 된 후 청소로봇을 라인에 설치해 불량을 현저히 개선했다. 또한 부품 품질에 대한 이물질 개선활동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해 노와 사가 합심하여 품질향상을 위한 TFT를 구성하며 앞으로도 혁신을 거듭할 계획이다.

 

 

품질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은

기업 생존과 성장의 원동력

그동안 품질 향상을 위해 갈고닦은 실력을 바탕으로 개미분임조는 다양한 경진대회에 출전해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 ‘내일을 향한 도전으로 고객감동을 실현하자’, ‘열정과 뚝심으로 정상에 우뚝 서자’는 슬로건 아래 매년 사내 현장개선 자랑대회에 출전하여 다수의 상을 휩쓸었다.

 

30.jpg

 

뿐만 아니라, 2013년과 2016년에는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 자유형식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고, 2017년에는 전국품질분임조 경진대회 창의개선 부문에서 금상 수상의 영예를 안으면서 명실공히 최고의 분임조이자 명품 분임조로 우뚝 서게 되었다. 연이어 성과를 달성하는 것은 품질 혁신을 위해 한 단계 더 도약하겠다는 도전정신이 없었다면 이루기 어려운 일. 무엇보다 임대영 직장을 포함해 9명의 뛰어난 품질맨들과 열정과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32.jpg

 

“항상 ‘나부터 솔선수범 하자’는 마음가짐으로 팀의 일이라면 모두 빠짐없이 참여하려고 애쓰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어요. 특히 품질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해 9명의 팀원들이 열린 마음으로 지혜를 모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24.jpg

 

이러한 노력은 뷰티풀 코란도와 베리 뉴 티볼리 혼류 생산에 따른 품질 문제를 개선하고 최고 품질로 향상시켜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 과정에서 개미분임조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했다. 팀원들의 강한 조직력과 최고의 품질은 안전과 기본에 충실한 ‘초심’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2011년 8월 이후 무재해 2,500일을 달성한 개미분임조는 이후에도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33.jpg

 

 

새로운 도약을 향한 열정으로

혁신을 거듭하다

개미분임조는 불필요한 유틸리티 사용을 개선하는 ‘에너지 절감’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이 활동을 하게 된 배경은 임대영 직장이 2018년 상반기에 일본의 도요타와 닛산, 다이하츠를 둘러보고 벤치마킹을 하게 되면서부터다. 그 이후 정리정돈과 원가절감을 통해 혁신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우선, 그는 현장에 있는 92개의 삼파장 조명을 37개만 점등을 하고 55개를 소등하기 시작했다.

 

28.jpg

 

제거, 묶음, 재배치, 단순화 할 수 없는지 생각하는 ‘ECRS 기법’을 적용하여 개선활동을 전개해 나간 것. 임대영 직장의 주도 아래 전등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이정표를 만들어 공유하고, 에너지 절약 포스터와 스티커를 직접 제작하여 전등 스위치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눈에 띌 수 있게 부착해 철저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고 있다.

 

25.jpg

 

또한 파괴와 비파괴 방식으로 이뤄지는 용접 검사를 시행할 때 모든 직원들이 쉽게 검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만들어 팀원들과 공유했다. 이러한 에너지 절약을 꾸준히 실천한 결과 연간 500만 원의 비용이 절감됐으며, 용접검사 매뉴얼 등을 제작해 공유함으로써 품질 향상은 물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를 거뒀다. “품질 혁신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현재의 생산공정에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고 불량률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품질 혁신 활동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34.jpg

 

끊임없는 품질 개선 활동이 품질 향상을 이뤄내고, 이러한 품질 혁신이 혁명으로 이어져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개미분임조. 최고의 품질을 향한 그들의 열정이 위기와 정체를 뛰어넘어 새로운 전성기를 향해 정진하는 에너지이자 희망이 되길 바란다.

 

35.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