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SANGYONG MOTOR

닫기

모바일메뉴

logo logo SSANGYONG

Topic 2

Writer. 편집실 Photo. 전문식

 

48.jpg

 

유쾌한 소통으로

화합을 이룬 행복한 시간

 

2019 쌍용자동차 가족초청행사

 

지난 5월 31일, 우리 회사 평택 공장에 300여 명의 임직원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오늘은 2011년부터 회사와 임직원 가족 간의 유대감을 높이고 한마음으로 소통하기 위해 매년 마련하고 있는 가족초청행사가 열리는 날. 행복한 웃음과 즐거운 추억이 가득했던 현장 속으로 찾아가 보았다.

 

 

다양하고 즐거운 체험 행사로 추억을 만들다

 

가족초청행사가 열리는 이른 아침, 가족들을 태우고 일찍 출발한 버스가 하나 둘 평택 공장에 들어섰다. 설레는 마음으로 가족들이 하나 둘씩 버스에서 내리기 시작하자 직원들이 주차장과 평택공장 입구에서 반가운 얼굴로 맞이했다.

엄마 손을 잡고 공장 입구로 향하는 아이들의 얼굴에는 함박웃음이 가득하다. 가족들은 신나는 음악에 맞추어 간단한 율동을 하며 인사를 나누고, 즐겁게 이야기를 하며 점심식사를 했다. 함께 온 가족들과 나란히 서서 단체 사진을 촬영한 후 행사가 진행되는 공장 안으로 들어갔다.

 

49.jpg

 

52.jpg

 

한자리에 모인 가족들은 로비에 전시된 뷰티풀 코란도와 렉스턴 스포츠, 엔진을 구경했다. 전시된 자동차를 바라보는 아이들의 눈망울은 호기심으로 가득했다. 난생 처음 보는 자동차 엔진에 아이들은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고,여기저기서 질문이 쏟아졌다.

 

51.jpg

 

53.jpg

 

그 모습을 바라보던 아빠들은 궁금증 많은 아이들 옆으로 다가와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주었다. 아빠의 얼굴에는 자부심과 뿌듯함이, 아이들의 얼굴에는 자랑스러움이 묻어났다. 다음에는 아이들을 위한 레크리에이션과 부모들을 위한 교양강의가 진행될 차례. 아이들은 부모님들에게 손을 흔들며 복지동 3층으로 올라갔다.

 

55.jpg

 

옹기종기 모여 앉은 아이들 앞에 사내 마술동호회 ‘드래곤 매직’ 멤버들이 유쾌한 모습으로 등장하고, 신기한 마술쇼가 시작됐다. 보면 볼수록 신기한 마술에 아이들의 눈이 휘둥그레지고, 웃음과 함성이 터져 나왔다. 또래 친구들을 비롯해 언니, 오빠들과 함께 꽃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외발 자전거 타기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하다보니 처음엔 어색했던 사이도 가족처럼 하모니를 이뤘다.

 

 

명쾌하고 유익한 교양강연과

간담회로 소통하다

 

아이들을 위한 즐거운 레크리에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엄마들은 김경일 교수의 교양강의를 듣기위해 생산본부2교육장에 모였다. 오늘 강연은 ‘메타인지를 이해하면 지혜가 보인다’를 주제로 한 교양강의다. 아이들의 학습능력을 높이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같이 고민하고 논의해 보는 좋은 기회였다.

 

50.jpg

 

아이들의 교육에 관한 명쾌한 강연이 끝난 후에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노사 대표 간담회가 이어졌다. 예병태 대표이사와 정일권 노동조합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회사의 현재 상황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궁금한 점을 공유하며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56.jpg

 

예병태 대표이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취임 후 첫 인사로 임직원 가족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회사와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며 “임직원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자리를 마련해 직원들은 물론 가족들도 회사에 대한 유대감을 느끼고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성장해 나가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일권 노동조합위원장은 “역사기행이나 공장 방문 같은 가족 참여 행사를 통해 임직원 가족과 회사가 더욱 가까워지고 교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즐거운 일터를 만들고 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해 노사가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자리를 자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자동차의 미래를 위한 화합의 자리

 

각자의 활동을 마친 임직원 가족들은 마지막 일정인 라인투어를 위해 평택공장의 생산라인으로 향했다. 가족들은 웅장하고 거대한 기계들이 순차적으로 돌아가고 컨베이어벨트 위에서 부품과 차체가 결합하여 점차 멋진 자동차로 완성되는 과정을 눈으로 확인했다.

 

54.jpg

 

그동안 몰랐던 자동차 생산 과정을 살펴본 아내와 아이들의 마음에는 ‘우리 남편, 우리 아빠에 대한 자랑스러움’이 샘솟았다. 이번 생산라인 견학을 통해 가족들은 남편과 아빠가 다니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다.

 

57.jpg

 

59.jpg

 

또한 복잡한 현장에서 많은 사람과 협력하여 회사를 성장시키는 일원이 우리 가족이라고 생각하니 자부심이 느껴졌다. 임직원 가족들이 즐거운 소통으로 하나가 된 이번 가족초청 행사는 쌍용자동차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모색하고 함께 성장할 것을 다짐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모든 일정을 마치고, 아빠와 함께 돌아가는 가족들의 밝은 미소가 쌍용자동차 앞날을 환히 비춰주었다.

 

58.jpg

 

60.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