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logo

닫기

모바일메뉴

logoSSANGYONG

SS Issue

writer. 편집실 ı photo. 유창렬

31.jpg

 

나와 쌍용자동차의 
미래를 위한
열정 가득 배움의 현장

 

축제 준비로 시끌벅적한 평택 국제대학교의 가을날 오후. 어슴푸레한 저녁이 내려앉자 교정 뒤편으로 우리 회사 근무복 차림의 사람들이 하나둘 모여든다. 치열했던 일과를 마친 후 더욱 뜨거운 배움의 장을 찾은 이들. 그 열정의 시간에 동행했다.

 

 

뜨거운 열정으로
역량 향상에 힘쓰다

 

29.jpg

 

국제대학교 자동차 실습실의 문이 열리자 밖에서 이야기 나누던 우리 회사 직원들이 책상 주위로 모인다. 바삐 책을 펼치는 직원, 안경을 꺼내 쓰고 책을 뒤적이는 직원, 나누던 이야기를 마저 이어가던 직원들. 저마다의 방식으로 수업을 준비하기에 여념없는 모습이다. 그러다 곧 삼삼오오 모여 각자가 궁금했던 점을 묻고 답하며 배움의 현장에 열기를 더한다.

 

28.jpg


지난 3월 첫 수업을 시작으로 7개월째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과정. 자동차 구조 이해와 정비 기술 습득으로 직원 개인의 직무 능력을 높이고, 나아가 우리 회사 제품의 품질 확보와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된 교육과정이다.

 

434534534534.jpg

 

자동차 회사 직원으로서 자동차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이들과 자격증 취득으로 개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싶은 이들의 니즈가 바탕이 되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강사진 또한 우리 회사 직원으로, 인재개발팀 이용주 차장을 필두로 조립1팀 이승희 기술수석, 조립2팀 김재진 기술선임, 심종보 기술선임, 박용우 기술선임이 교육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34.jpg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 두 시간에 걸쳐 수업이 진행 되는데요. 강사와 수강자 모두가 이 과정에 굉장한 열의를 갖고 임합니다. 특히 강사분들은 이미 자격증 취득의 힘든 과정을 겪고 그만큼의 지식과 노하우를 겸비한 사람들이에요. 같은 공부를 하고자 하는 동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저녁 시간과 휴일을 반납하고 머리를 맞대죠.”

 

35.jpg


고마움이 묻어나는 이용주 차장의 말에 강사들은 “수강자들의 불타는 열의에 오히려 배우는 것이 많고 에너지도 얻는다”며 “이 열정을 충족시킬 수 있을까 하는 부담도 있었지만 아는 것을 나누고 모르는 것을 함께 채워가는 과정이 즐겁고 보람차다”고 입을 모았다.

 

32.jpg

 

33.jpg

 

현장 업무에
체계적인 지식을 더하다

 

유난히 더웠던 지난여름, 이들은 속옷까지 다 젖을 정도로 땀을 뻘뻘 흘리며 실습에 집중하는 시간을 보냈다. 그 결과 시험 합격률이 평균 합격률의 3배를 웃돌 정도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수치적 결과가 괜찮은 것도 뿌듯하지만, 수강생들은 이 교육과정의 진정한 장점으로 현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점을 꼽았다.

 

36.jpg


“지식이 쌓이다 보니 현장에서의 시야가 넓어졌습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게 많으니, 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때와 달리 문제가 발생하거나 불량이 났을 때 그에 대해 판단하고 대처하며 불량을 줄일 수 있죠. 교육을 듣지 않는 다른 직원들에게 알려주는 재미도 있고요. 맡은 작업에 조금 더 신경 쓰게 되니 업무에 임하는 자세가 달라지더라고요.”

 

37.jpg


오랜 시간 근무하며 경험적으로 얻는 지식은 많지만, 어떤 현상에 대한 결과가 어떠한 원리에 의해 나타나는지 아는 일은 그리 쉽지 않다. 현장에서 부품의 용도를 정확히 알고 업무에 임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자동차를 찬찬히 짚어보며 현장에서 쌓은 경험에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그만큼 지식을 체계화할 수 있어 업무에 도움이 됨은 물론, 본인이 얼마나 중요한 일을 하는지도 새삼 깨닫게 된다는 설명이다.

 

38.jpg

 

39.jpg


“본인이 하던 일을 오래 하다 보면 그 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깊어지지만 창의성이나 그 이상에 대한 추구성은 제자리에 머무는 경우가 많죠. 이런 교육 과정이 많이 생겨 직원들이 새롭게 도전할 기회가 주어지고, 더불어 회사 차원의 든든한 지원과 시스템이 갖춰진다면, 직원이 성장하고 회사도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40.jpg

 

41.jpg


이들이 참여하는 SNS의 게시판은 궁금한 것을 묻고 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글로 하루도 잠잠할 날이 없다.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과정 수업 현장에는 직원들간의 동료애와 애사심, 회사 발전에 대한 갈망이 고스란히 녹아 있었다.

 

42.jpg


업무와 공부를 병행하며 더 나은 내일을 향한 발걸음을 맞춰가는 사람들. 이들의 지치지 않는 노력이 또렷한 성장의 결실을 보고, 나아가 더 많은 쌍용자동차 직원들이 발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