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logo

닫기

모바일메뉴

logoSSANGYONG

SS Issue 2

writer. 편집실 ı photo. 박성호

174.jpg

 

티볼리로 찾은 자신감과 희망,
G4 렉스턴으로
또 한 번의 도약을 꿈꾸다

 

평택공장 G4 렉스턴 생산라인 기자단 방문

 

지난 6월 28일 이른 아침부터 우리 회사 평택공장은 G4 렉스턴 생산라인을 취재하기 위해 모인 기자들로 북적였다. 지난달 초 미디어 시승행사를 통해 G4 렉스턴의 높은 상품성을 경험한 기자들은 이날 생산 현장을 직접 방문해 최고 품질의 G4 렉스턴을 만들기 위한 임직원들의 땀과 열정을 고스란히 엿볼 수 있었다.

 

 

자동화 시스템 확대로
생산 효율성과 품질을 확보하다

 

국내 SUV 대중화의 산실인 우리 회사 평택공장은 86만㎡ 규모의 공장부지에 정통 SUV의 프레임 차종부터 첨단 모노코크 SUV까지 SUV 풀라인업 생산체계를 갖추고 있다. 평택공장에 들어선 기자들은 우선 평택공장 현황에 대한 소개를 들은 후 2개조로 나뉘어 G4 렉스턴이 생산되는 차체 및 조립라인을 둘러보기 시작했다.

 

176.jpg

 

이번 견학에서는 G4 렉스턴의 쿼드프레임 위에 올려지는 차체의 생산과정과 쿼드프레임 위에 부품을 얹고 조이며 자동차를 완성해가는 조립 공정을 살펴보는 시간이 마련됐다. 우리 회사는 G4 렉스턴 출시에 앞서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최적의 생산설비 구축으로, 품질 향상은 물론 생산성과 제조 기술력을 모두 높이는 데 성공했다.

또한 설비 설계에 대한 시뮬레이션 강화로 사전 검증을 통해 시범 생산 기간 중 발생한 문제점을 대부분 잡아냈으며, 고장력강 확대 적용에 맞춰 신기술 장비를 대거 도입, 특히 용접 신뢰성 강화를 위해 스폿 용접을 100% 자동화했다.

 

35.jpg


더불어 주요 외관 부품 장착 공정에도 자동 장착 공법을 적용해 외관 품질 신뢰성을 높이고, 차체 주요 부분 전수 측정 시스템을 도입해 작업 진행 중 실시간으로 품질을 관리하며, 완성차 품질의 근간이 되는 차체정도를 관리하기 위해 3차원 정밀 측정기를 활용하고 있다.

차체3팀 곽상환 팀장은 “작업 자동화율을 높이면서 생산성이 향상된 것은 물론, 자주품질보증 활동을 통해 품질을 높이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공정혁신을 통해
일하기 좋은 일터를 만들어가다

 

프레임 타입 모델인 G4 렉스턴과 코란도 스포츠 2개의 차종을 생산하고 있는 조립3라인에 들어서자 벽면 곳곳에서 G4 렉스턴의 성공기원과 완벽한 품질의 차량 생산을 위한 직원들의 의지를 담은 슬로건을 확인할 수 있었다. G4 렉스턴 양산 시작 후 조립 3라인은 공장 가동률이 눈에 띄게 상승하며 라인에 활기가 돌고 직원들의 사기 또한 높아졌다.

 

177.jpg

 

조립3라인은 모노코크 공정과는 달리 차량의 기본 골조인 프레임에 엔진 및 섀시 구동장치를 별도 조립하는 섀시라인과 차체/도장 공정을 거쳐 나온 트림 바디를 조립하는 의장라인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완성된 섀시와 트림 바디를 결합하면 완성 차량 형태가 되는 화이널 공정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178.jpg

 

조립라인에서도 생산 효율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설비 확충과 개선의 흔적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차량과 작업자의 동시 운반이 가능한 플랫폼 컨베이어 시스템 적용으로 작업자 이동 거리를 최소화했으며, 주요 토오크 공정에는 에러 프루프 시스템(Error Proof System:EPS)을 설치해 공정의 품질 이상 유무를 판별할 수 있게 했다.

 

39.jpg

 

EPS는 직원들이 부품을 조립하면서 장비 모니터로 실시간으로 실수 여부를 가려내 만약 문제가 생겼을 경우 자동으로 ERROR를 검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조립3팀 김춘식 팀장은 “100여 개의 조립 공정과 정밀한 검사 시스템을 거쳐야 비로소 G4 렉스턴이 완성된다” 며 “자동화 공정 확대 등으로 과거 대비 불량률을 현저히 낮췄다”고 설명했다.

 

40.jpg


생산본부장 송승기 상무는 기자간담회에서 “G4 렉스턴의 성공적인 출시에 맞춰 평택공장을 방문해준 기자단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티볼리가 소형SUV 마켓 리더로서 경영정상화에 공헌했다면 G4렉스턴은 SUV 전문기업으로서의 자부심을 높이고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키(Key)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79.jpg

 

41.jpg


최적의 생산설비 구축, 신기술 장비 도입, 자동화 공정 확대 등으로 더욱 단단하고 안전하게 태어난 대형 프리미엄 SUV G4 렉스턴. G4 렉스턴의 명성으로 우리 회사가 SUV 전문 기업으로서의 기술과 브랜드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하고 그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져나가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