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logo

닫기

모바일메뉴

logoSSANGYONG

Topic Inside 2

Writer. 편집실 / Photo. 김권석

43.jpg

 

자동차의 날 맞아,

쌍용자동차 임직원 포상 이어져

 

제15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 개최

 

제15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이 지난 5월 11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3명에 대한 포상이 수여된 가운데, 올해 우리 회사에서는 생산기술담당 장성호 상무를 비롯한 총 5명의 임직원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올해로 15회째 맞이한 이번 행사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우리 회사 최종식 대표이사를 비롯한 완성차 및 부품업체 대표 등 자동차 산업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자동차의 날은 자동차 산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와 자동차산업인의 긍지와 사기진작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됐으며, 1999년 5월 12일 자동차 수출 1천만 대 달성을 기념해 2004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46.jpg

 

이날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이 경쟁국 대비 늦은 출발과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금융위기 등에도 불구하고 명실상부한 국가경제의 중추로 자리매김한 데 대한 자동차산업인의 노고를 격려하고, 자율주행차, 친환경차 등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글로벌 경쟁심화에 주력시장에서 판매부진이 지속되는 등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에서, 자동차 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선도산업으로 새롭게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당부했다.

 

45.jpg

 

한편 올해 자동차의 날 행사에서는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3명이 정부 포상을 받았으며, 시상내역은 산업훈장 2명, 산업포장 2명, 대통령표창 5명, 총리표창 4명, 산업부장관 표창 20명 등이다.

 

47.jpg

 

우리 회사에서는 생산기술담당 장성호 상무가 자동차 공장 내 생산성 향상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포장을 수상했으며, 차량설계담당 이원상 상무는 국무총리 표창을, 정비담당 안철호 부장을 비롯한 중형PM팀 강수석 수석연구원, 홍보1팀 곽용섭 부장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받으며 우리 회사의 명예를 빛냈다.

 

48.jpg

 


 

ACHIEVEMENTS

 

 

49.jpg

 

산업포장

 

장성호 상무는 1989년 입사 이후 29년간 자동차 생산기술 분야에서 근무하면서 긍정적 마인드와 책임감을 바탕으로 조직 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해왔으며, 신규 차종 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차종별 양산 착수 일정 준수와 목표품질 달성에 노력하여 생산 증대로 인한 회사 및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하였다. 또한 담당 내 직원들과 수립한 생산기술 발전계획을 적극 추진하여, 마힌드라 그룹의 혁신활동 수상 제도인 Mahindra Innovation Award에서 2016년 Process 분야의 플래티넘상(1위)을 수상하며 쌍용자동차 생산기술의 역량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무엇보다 지속적인 차량 외관 품질개선 활동을 통해 초기품질(TGW-i) 차체 분야의 지수를 전년 대비 43.7% 향상시켜 회사로부터 ‘2017 대외품질지수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우리 회사의 경쟁력 향상 및 품질 향상에 기여했다.

 


50.jpg

 

국무총리표창

 

이원상 상무는 1988년 입사 이후 30여 년간 연구소에서 차량 설계 및 기술개발 업무를 수행하며 혁신적 사고와 창의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신제품 개발에 공헌하고 있다. 과거 무쏘, 렉스턴, 체어맨을 비롯하여 최근 한 단계 기술적 진보를 이룬 G4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까지 17개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며 회사는 물론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해왔다. 특히 G4 렉스턴에 국내 최대 수준의 초고장력 강판 적용 및 첨단 설계 기법 적용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경량화를 실현했으며, 국내 최초 모노 카메라를 이용한 AEB 시스템 개발로 보행자 안전성 향상, 국내 최초 전자식 트랜스미션 변속 레버 독자 개발 및 국산화 성공으로 품질 향상과 원가 절감을 달성하는 등 첨단기술 개발 및 적용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기여했다.

 

 


51.jpg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

 

안철호 부장은 1991년 서비스 부문에 입사하여 약 28년 동안 숙련된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회사 및 대한민국 자동차 서비스 산업 발전에 공헌했다. 무엇보다 쌍용자동차 서비스 브랜드인 리멤버서비스(Remember Service) 제도의 안정적인 A/S 현장 정착에 중추적 역할을 한 것은 물론, 쌍용자동차 정비기술력을 제공하는 정비진단시스템, SIW(Ssangyong Intelligent Workshop)를 성공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서비스 역량 강화를 통한 고객 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크게 공헌했다. 이밖에도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품목 개발, 확대 운영으로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선진 자동차 문화를 이끌어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양해지는 고객층에 최적화된 맞춤형 케어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시행함으로써 서비스 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52.jpg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

 

강수석 수석연구원은 1994년 입사한 후 차량 설계, 상품 기획, 신차 개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업무를 담당해왔다. 특히 렉스턴의 상품 기획을 담당하여 회사의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체어맨 W와 코란도 투리스모 및 다수 파생 모델의 개발 PM 업무를 담당하여 상품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또한 최근에 출시된 G4 렉스턴과 렉스턴 스포츠의 프로젝트를 종합 관리하는 팀의 리더로서 개발 목표를 달성하여 적기에 시장에 출시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회사의 수익성을 향상하는 데 공헌하였다. 아울러 다양한 신차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회사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 관련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제품 개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개발 일정 준수 및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53.jpg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

 

곽용섭 부장은 1994년 입사 후 인사제도, 인력개발, 기획 및 경영혁신, 노사, 생산, 대내·외 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내부 역량 강화와 기업 이미지 제고에 힘써왔으며, 특히 2009년 이후 어려운 홍보 환경 속에서도 긍정기사 확대, 미디어 이벤트 실시 등 다양한 언론홍보활동을 추진함으로써 회사의 내수 8년 연속 성장 및 경영여건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기업 블로그, 모바일 사보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한 홍보활동 강화로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했으며, 기업 사료의 체계적 관리 및 공유를 위한 전사 디지털 자산관리 시스템 구축, 전사 홍보활동지원을 위한 기업소개 영상·책자 제작 등 다양한 대내·외 홍보활동을 추진하며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를 통한 회사의 성장 기반 확보는 물론, 홍보영역을 더욱 체계화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