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logo

닫기

모바일메뉴

logoSSANGYONG

Topic Inside 3

Writer. 편집실 / Photo. 이도영

56.jpg

 

불확실성 시대의 생존 과제,

품질 향상과 원가 경쟁력 확보에서 답을 찾다

 

생산본부 제조 경쟁력 향상

워크숍 실시

 

세계 경제의 저성장 기조 속에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은 더욱 커지고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 또한 심화되어 외부 환경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예측 불가능한 위기의 시대, 많은 기업이 저마다의 자생 방안을 강구하며 생존을 위한 해법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회사 생산본부는 올해를 기초체력 보강과 도약의 해로 정하고 내실 강화를 통한 제조 경쟁력 확보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항구적 자생력 갖추기 위한

다양한 방안 모색

 

2018년 생산본부 ‘Jump-New 123’ 슬로건 경영의 실천적 전략을 공유하고, 회사의 지속 성장을 위한 방안 모색 및 실천 결의를 다지기 위한 생산본부 제조 경쟁력 향상 워크숍이 지난 5월 18일 안성 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됐다.

 

57.jpg

 

이번 워크숍에는 최종식 대표이사, 생산본부장 송승기 상무, 품질/생기본부장 위경복 상무, 인력/관리본부장 이상원 상무, 기획실장 정용원 상무를 비롯한 생산본부 및 품질/생기본부 산하 임직원 4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2018년 경영현황 설명회, Jump-New 123 추진 및 활성화 방안 보고, 중장기 제조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핵심과제 발표 및 토론, 결의문 낭독, 동종사 위기 극복 사례 관련 사외강사 특강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생산본부장 송승기 상무는 “대내외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추기 위한 우리의 역할과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제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최상의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물론, 과거의 문제를 반추하고, 현재를 제대로 진단하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글로벌 수준의 원가ㆍ품질 혁신을 통한

경쟁력 제고

 

이날 토론은 원가 절감,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제조 경쟁력 확보에 초점을 맞춰 열띤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및 성장세 둔화 등 환경이 급변하는 요즘, 그 어느 때보다 제조 및 원가 경쟁력 향상, 불필요한 낭비 요소 제거로 수익성 개선과 안정적 유동성 확보가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또한 제품 품질이 고객 신뢰로, 고객 신뢰가 곧 기업 브랜드 이미지로 직결되는 만큼, 품질 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갖는 것 또한 치열한 시장 경쟁의 승자로 지속 성장해 나가기 위해 가장 우선시해야 할 해법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더불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품질 프로세스를 재정립하는 중장기 품질경영 효율화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논의를 이어갔다.

 

54.jpg

 

최종식 대표이사는 “우리 회사가 경쟁력 있는 회사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원가 및 품질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산업 평균 대비 높은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현재 우리의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번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과제, 아이디어를 토대로 보완할 사항에 대해서는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전 부문이 함께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고객중심, 품질우선의 전사적 품질경영 활동을 통해 SUV 전문브랜드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명품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강화하여 미래 회사의 성장 기반을 더욱 확대해나가자”고 말했다.

 

58.jpg

 

 

Jump-New 123 실천운동 활성화로

지속 성장의 기틀 마련

 

한편 우리 회사 생산본부는 지난해 1월부터 품질 프로세스 혁신과 미래지향적인 노사문화 구축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생산활성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특히 지난해에는 답을 내는 조직 활동의 일환으로 다양한 개선 활동을 통해 연 59억 원 원가 절감을 달성했으며, 올해는 지난해보다 한 단계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2018년 슬로건을 ‘Jump-New 123’으로 정하고 답을 내는 조직 연속 활동과 효율향상 1YT(1Year Theme) 도전 실천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59.jpg

 

이를 위해 ▲3P(People, Process, Productivity) 역량 강화를 통한 제조경쟁력 확보 ▲품질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완성품질 확보 ▲성공적인 생산활성화 프로젝트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구축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행복한 생산일터를 구현하고 상호 발전적 공감을 위한 소통 및 신뢰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 개선안 및 커뮤니케이션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60.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