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logo

닫기

모바일메뉴

logoSSANGYONG

Travel Road

Writer. 임운석 _여행작가 / Photo. 임운석,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 Illustrator. 권민정

109.jpg

 

보글보글 온천에서
뜨끈뜨끈한
한옥 아랫목까지

 

충청남도 아산

 

춥다! 추워! 몸이 움츠러들 때. 따뜻한 커피 한 잔으로 뭔가 부족하다면? 피로와 스트레스를 날려줄 온천여행을 떠나보자. 충남 아산은 왕의 온천으로 유명한 온양온천과 충남 제1호 보양온천인 도고온천이 있다. 고향처럼 평온한 외암민속마을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가벼운 옷차림으로 겨울 속 봄을 즐기는 식물원까지 아산은 힐링하기에 제격이다.

 

 

입맛대로 선택하는
온양온천 vs 도고온천

 

온천도 선택하는 시대. 왕의 온천인 온양온천과 보양온천인 도고온천 가운데 당신의 선택은? 온양온천의 역사는 1,300년이 넘었다. 백제 때는 ‘온정’, 고려시대에는 ‘온수’라 했다. 온양이라 불린 것은 조선시대에 와서다. 조선왕조실록에는 ‘태조가 승려들을 시켜 원()을 지었다’는 내용이 있다. 여기서 ‘원()’이란 임시 행궁을 뜻한다. 또 ‘세종이 온양에 거동하기 위해 행궁을 짓고 있다’는 기록도 나온다.

 

112.jpg

 

온양관광호텔의 자리가 옛 온천행궁의 자리다. 태조를 비롯한 세종, 숙종, 영조 등 여러 왕과 왕족들이 이곳에서 온천욕을 즐겼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왕실 온천임에도 유물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것은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을 거치면서 그 모습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호텔 정원에 있는 신정비와 영괴대 그리고 온천동에 있는 어의정이 옛 모습을 전한다.

 

111.jpg

 

호텔의 노천탕은 마치 숲속에서 쉬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나무가 무성하다. 온천수는 온천공에서 직접 공급되는 57°C의 천연 암반층 약알칼리수이다. 탄산수소나트륨, 황산마그네슘, 탄산칼륨, 규산 등이 함유돼 피부질환, 신경통, 류머티즘, 부인병 등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온천욕을 마치고 나면 피로 물질이 모두 씻긴 듯 상쾌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부드럽고 팽팽해진 느낌이 든다.

 

115.jpg

 

온양온천이 온천행궁으로서 역사적 가치가 있다면 도고온천은 현대적 시설이 특징이다. 파라다이스 스파도고는 충청도 1호 보양온천이다. 보양온천이란 물온도가 35°C 이상이거나 의학적 효능이 우수한 광물질이 일정량 이상 포함된 온천을 말한다. 심신 회복 및 재활이 가능하도록 수중운동시설도 갖춰야 한다.

온천대욕장과 실내외 풀장 모두 유황온천수를 사용한다. 실내 바데풀은 다양한 물줄기와 공기방울로 물리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부모님들이 대부분의 시설을 꿰차고 있을 정도로 특효라고. 연령에 맞게 물놀이할 수 있는 가족형 유황온천수 파도풀, 키즈랜드로 아이들의 안전까지 챙겼다. 자연 그대로를 느끼며 힐링할 수 있는 아웃도어 스파와 체질에 따라 온천을 즐길 수 있는 이벤트 스파도 마련되어 있다. 태양인은 포도탕, 태음인은 오미자탕, 소양인은 산수유탕, 그리고 소음인은 쑥탕이 좋다.

발가락 사이를 꼬물거리며 야릇한 입맞춤 세례를 퍼붓는 닥터피쉬존은 아이들에게 인기다. 매주 금·토·일요일과 공휴일엔 스파는 오후 10시, 온천대욕장은 오후 11시까지 운영한다(홈페이지 참고).

 

 

뜨끈한 아랫목에서
하룻밤 보내기

 

설흘산 아래 아늑한 곳에 외암민속마을이 자리한다. 약 500년 전 예안 이씨가 정착하면서 형성된 마을이다. 지금은 80여 가구가 옛 모습을 지키며 살아가고 있다.

 

114.jpg

 

그 덕분에 초가집, 군불 때는 아궁이, 장독대, 돌담길 등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마을에서 대표적인 가옥으로는 송화댁, 교수댁, 참판댁, 참봉댁, 영암댁 등의 택호로 불리는 고택들이다. 고택들 사이로 돌담이 놓였는데 총연장이 약 6km에 이른다. 규모가 큰 기와집 돌담은 어른 키보다 높고, 초가집의 것은 가슴 정도 높이다.

 

113.jpg

 

마을 중앙에 위치한 600년 수령의 느티나무를 중심으로 돌담길이 방사형태로 뻗어 있다. 마을에서 가장 운치 있는 구간으로 건재고택 돌담길이 손꼽힌다. 마을은 1시간이면 충분히 돌아볼 만큼 아담하다. 옆길로 빠져도 길 잃을 염려가 없으니 움츠리지 말고 나서볼 일이다. 한옥에서 보내는 저녁은 운치가 깊다. 한 이불 속에 발을 넣고 도란도란 이야기꽃을 피우다 보면 겨울밤이 짧기만 하다.

 

 

Info Box

 

▷ 함께 여행하면 좋은 곳

 

116.jpg

 

○ 아산 탕정면에 가면 지중해 마을이라는 독특한 마을이 있다. 산토리니, 프로방스, 파르테논 세 가지 양식으로 꾸며놓았다. 이국적인 풍경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거나 맛집 탐방에 나선 연인들이 많다. 야간에는 조명을 밝혀 다른 매력을 발산한다.

 

 

117.jpg

 

○ 세계꽃식물원은 단일 실내식물원으로서는 국내 최대 규모다. 바깥 날씨가 아무리 추워도 식물원은 영상 10도 이상이어서 사시사철 꽃이 가득하다. 꽃 손수건 염색 등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도 좋다.

 

 

▷ 자동차로 찾아가는 주소

 

○ 온양관광호텔_아산시 온천대로 1459

○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_아산시 도고면도고온천로 176

○ 외암민속마을_아산시 송악면 외암민속길 5

○ 지중해 마을_아산시 탕정면 탕정면로8번길 55-7

○ 세계꽃식물원_아산시 도고면 봉농리 576

 

 

▷ 잠자기 좋은 곳

 

외암민속마을에는 한옥체험이 가능한 민박집이 많다. 명문가의 기품이 느껴지는 풍덕고택(041-541-0023)이 시설이 좋다.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캐러밴 (041-537-7177)은 별다른 준비 없이 겨울 캠핑의 낭만을 즐길 수 있다.

 

 

▷ 맛있는 별미

 

현충사에서 가까운 염치한우촌에는 충남에서 생산되는 고급 한우를 입맛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식육식당이 많다. 지중해 마을에는 이탈리안 식당부터 중국 식당까지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인근 주민들도 이곳에서 브런치를 즐긴다.

 

 

▷ 문의

 

아산시 관광안내소 041-540-2517, 041-538-8018

 

 

충청남도 아산
한눈에 보기

118.jpg